우리나라는 특유의 분위기상 큰차를 선호하는 분위기가 강합니다.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차들의 인기는 절대로 꺾이지 않습니다. 사회의 초년생 부터 시작해서 운전을 처음하시는 초보운전자분들까지 첫차를 경차로 시작하시기 때문이지요. 저 역시도 첫차를 모닝으로 시작했는데요, 오늘은 경차의 1위 2위를 다투는 2개의 모델인 모닝과 레이를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:)
기아/레이 두 차종을 비교해보자:)
목차
1. 모닝/레이 가격비교
2. 모닝/레이 제원비교
3. 모닝/레이 옵션비교
4. 모닝/레이 실오너 장단점

1. 기아/레이 가격비교
레이 등급별 가격
1.0 가솔린 | 1,390~1,815만원 | 76hp | 가솔린 |
1.0 가솔린 1인승 밴 | 1,340~1,375만원 | 76hp | 가솔린 |
1.0 가솔린 2인승 밴 | 1,350~1,390만원 | 76hp | 가솔린 |
모닝 등급별 가격
1.0 가솔린 | 1,175~1,540만원 | 76hp | 가솔린 |
1.0 가솔린 밴 | 1,195~1,250만원 | 76hp | 가솔린 |





모닝과 레이는 밴이라는 특이한 등급이 있는데요, 화물적재용으로 제작된 차량입니다. 모닝의 밴은 기본적으로 2인승이고 뒷자석은 화물을 싣을수 있는 공간입니다. 레이 역시 밴 등급이 있지만 레이는 1인승밴과 2인승 밴 두가지로 나뉩니다. 레이의 밴등급은 2열 도어가 미닫이 문으로 구성되어 있어 화물을 싣기에 더욱 편리합니다.
2. 모닝/레이 제원비교


우선 기아의 모닝과 레이의 복합연비에 대해서 살펴보면 모닝의 복합연비는 15km/l이고, 레이의 복합연비는 13km/l 입니다. 출력과 토크가 전부 동일한 차임에도 불구하고 연비가 다른이유는 아마도 차량의 크기 차이가 아닐까 싶습니다. 실제로 외관상 보았을 때도 모닝은 딱 보면 경차 같은 느낌이 나지만, 레이는 소형차(?)같은 느낌이 듭니다.
모닝 | 레이 | |
전장 | 3,595mm | 3,595mm |
전폭 | 1,595mm | 1,595mm |
전고 | 1,485mm | 1,700mm |
차량의 크기를 살펴보시면, 전장과 전폭은 두 차량이 동일하지만, 전고(차량의 높이)가 약 30cm 정도 차이가 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 실제로 어마어마한 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. 실제로 레이의 천장은 차박이 가능할 정도라고 하니 실용성 측면에서는 레이가 뛰어나겠습니다만은, 안정성 측면에서는 모닝에게 더 좋은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:)
따라서, 나는 경차를 타면서도 캠핑이나 짐을 많이 싣고 다니는 활동적인 사람이다라고 생각하신다면 레이를 추천드립니다만, 경차로 많은 짐을 싣지 않으며 도시를 운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라고 하신다면 모닝을 추천드립니다!


3. 모닝/레이 옵션비교
우선 모닝/레이의 옵션은 하기의 카탈로그와, 기아의 내차만들기 옵션을 보고 분석했음을 알려드립니다:) 더욱 자세하게 옵션을 보고싶으시다면 링크를 참고해주세요!
2023 모닝 카탈로그
2023 레이 카탈로그
내 모닝 만들기
기아 견적 내기
기아 견적 내기 페이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. 전기차, 승용차, SUV, 상용차, 택시 등 구매를 원하시는 차량의 견적을 조회해 보세요.
www.kia.com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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두개의 차량을 비교하기 위해서 같은 가격대의 트림으로 비교를 진행했습니다. 비교를 진행한 트림은 스탠다드 트림입니다. 두 차량의 스탠다드 트림은 대략 170만원정도(레이가 비쌉니다) 발생하는점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.(모닝/1220, 레이/1390)
모닝 스탠다드 | 레이 스탠다드 | |
외장 | 14인치 휠 전동 사이드 미러 |
14인치 휠 전동 사이드 미러 윈드쉴드 자외선 차단유리 |
내장 | 블랙 인테리어 운전석/동승석 선바이저 직물시트 |
블랙 인테리어 맵램프 / 룸램프 D/N 룸미러 선글라스 케이스 선바이저(거울) 직물시트 |
그외 | 폴딩타입 무선도어 키 오토 라이트 컨트롤 1열/2열 파워윈도우 컴팩트 오디오 |
폴딩타입 무선도어 키 오토 라이트 컨트롤 1열/2열 파워윈도우 컴팩트 오디오 |
선택 옵션 | 드라이브와이즈 I(+55) 드라이브와이즈 II(+95) 스타일(+50) 컨비니언스(+45) 멀티미디어패키지(+85) |
드라이브와이즈 I(+60) 드라이브와이즈 II(+30) 버튼시동 PACK(+40) 스타일(+75) 컴포트I(+60) 8인치 내비게이션(+145) |
두 차량의 스탠다드 즉, 깡통 트림의 옵션은 거의 같습니다. 사실 레이가 몇가지 더 들어있다고는 하지만 솔직히 말씀드리면 별 차이가 없습니다. 즉, 옵션만으로 170만원의 차이는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.
다음으로는 선택 옵션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드리겠습니다.

- 모닝
- 모닝 같은 경우 드라이브 와이즈를 통해 자율 주행 및 사고를 방지할 수 있는 기능들을 탑재할 수 있습니다만, 현대/기아 자율주행의 핵심인 어댑티브크루즈가 들어있지 않습니다. 크루즈는 단순 속도만을 유지시켜주는 기능이라면, 어댑티브 크루즈는 앞차와의 거리를 조절하거나 내비상 규정 속도를 기반으로 속도를 조절하기 때문에 조금더 자율주행에 가까운 기능이지요.
- 컨비니언스 옵션은 (열선 스티어링 / 운전석 선바이저 거울 / 버튼 시동 ) 같은 옵션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. 필수옵션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. 사실, 키를 돌리고 시동 거는거 무지 불편합니다ㅠㅠ.
- 멀티미디어 패키지는 기존의 컴팩트 오디오를 디스플레이가 있는 오디오로 바꾸어 주고, 디스플레이를 통해 후방 모니터 그리고 D/N룸미러, 하이패스 등을 적용해주는 패키지입니다.

- 레이
- 레이는 모닝과 선택옵션 항목이 약간 다릅니다.
- 우선 컴포트 패키지에 1열 열선/운전석 통풍/인조가죽 등이 들어있습니다. 모닝의 스탠다드는 추가 선택조차 못하는 옵션이기 때문에 정말 필수 패키지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:)
- 그리고 8인치 내비 패키지를 적용하면 오디오에 내비게이션이 탑재되고, ECM 룸미러, 하이패스, 후방모니터 등 여러가지 편의옵션들이 탑재됩니다. 비싼 옵션이긴 하지만, 주행하면서 없으면 불편한 옵션들이 선택옵션을 통해 추가가 가능한점이 레이의 큰 장점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.
- 레이도 모닝과 마찬가지로, 어댑티브 크루즈 옵션은 없습니다. 아쉬운 부분이네요.
정리해보면, 두 차량 모두 스탠다드 트림의 기본 옵션들은 차이가 없었습니다만 선택 옵션에서 아주 큰 차이가 있음을 확인했습니다. 개인적으로 선택옵션을 몇개라도 추가하시려고 하시는 분이라면 레이가 확실히 좋은 선택지가 될 것 같습니다.
4. 레이/모닝 실오너 장단점
아마 많은 분들이 레이와 모닝을 비교하면서 장/단점을 찾아보실 거라고 생각됩니다. 그래서 제가 실오너 분들이 주행하면서 느끼는 장/단점에 대해서 수집해 보았습니다:)
레이
- 장점
- 실내 공간이 너무너무 광활하다. 거짓말 좀 보태서 패밀리카도 가능하답니다.
- SUV급 시트포지션으로 시야각이 상당히 좋습니다.
- 단점
- 승차감이 고속 주행시 불안정 하다는 말씀을 많이 합니다. 다만, 마실용으로 돌아다닐때는 크게 느끼지 못한다고 합니다.
- 초반 가속력이 좋지 않고, 무언가 무거운 느낌이 듭니다.
모닝
- 장점
- 연비가 레이에 비해서 좋습니다.
- 가격도 레이에 비해서 착한 편이지요:)
- 주행의 안정성이 레이보다 뛰어난 편입니다.
- 초반 가속력이 레이에 비해 좋습니다.
- 단점
- 2열의 공간이나, 실내 공간은 레이에 비해서 좁아 실용성이 떨어집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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